HOME > 바퀴알기 > 먹바퀴
 

 


 

분포
열대지방은 물론 대부분의 온대지방에까지 전 세계적인 분포를 하고 있음.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를 비롯하여 남부지방에
널리 서식하고 있음

형태
성충의 크기는 3cm ~ 3.8cm 정도로서 가주성 바퀴 중에서 미국바퀴 다음으로 큰 종이다. 몸색깔은 광택이 나는 암갈색이다.  전흉배판에 아무런 무늬가 없이 매끈하다.

생활사
알주머니 당 18~22개의 알을 생산하며 부화기간은 40~60일이다. 성충이 되기까지의 유충기간은 10~14개월 정도이고 9~12회 탈피를 한다.  성충의 수명은 대략 1년 정도이다. 암놈은 일생 동안 20개 내외의 알주머니를 생산하는데 미국바퀴와 마찬가지로 알주머니가 생성되는 즉시 은신처의 틈새에 붙여 놓아둔다.

서식처
옥상, 마당에 있는 화분 밑, 화단의 벽돌 사이, 특히 가정에서 취미 삼아 상추, 야채를 키우는 스티로폼 상자 밑의 작은 공간 속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밖에 수도계량기함 속, 비 온 후 건물주변의 낙엽 밑, 나무 밑(속), 옥상 물탱크를 감싸고 있는 보온재 속 등에서 살고 있습니다. 먹바퀴는 위 조건이 많은 빌라, 다세대주택에서 좀더 많이 발견됩니다. 고층아파트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으나 저층아파트에서도 발견되기도 합니다.

 

 

 Copyright ⓒ 바퀴119엑스터  All rights reserved.

www.바퀴벌레.kr
www.iNowon.com 

E-mail: i@iNowon.com

본사: 서울 노원구 중계본동 78번지 진로대림상가 지층 2호